메디케이드 (Medicaid)란 무엇인가?

메디케이드

메디케이드(Medicaid)는 미국의 공공의료 보험으로 저소득층 65세이상의 노인과 19세 미만의 아동, 임신자와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미국 연방정부과 주정부가 공동으로 재정을 보조하고 운영은 주정부에서 맡는다. 메디케이드는 의료보험외에 치과 진료또한 해택을 받을수 있다. 운영을 주정부에서 하기 때문에 주마다 이름도 다를수 있고 자격조건과 소득조건도 약간씩 다를수 있다. 메디케이드는 저소득 노인층과 극빈곤 가족에게 제공되었지만 오바마케어의 실현으로 메디케이드 확대 (Medicaid Expansion) 프로그램을 제공해 적용범위을 극빈층에서 저소득층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50개주와 District of Columbia 를 포함해서 37개주가 메디케이드 확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나머지 14주들은 재정의 이유로 아직 참여하고 있지 않다.

자격 조건

메디 케이드는 65세의 저소득층 또는 극빈공층에 제공되는 의료 보험으로 자격조건은 저소득과 (개인기준 연$15K 미만) 소유하고 있는 자산의 정도이다. 또한, 메디케이드를 제공하는 주안에 거주해야 하며 합법적인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에게 제공되며 기타 조건도 (장애, 임신, 나이, 등) 부합해야 한다. 자격조건 충족문의는 메디케이드 사회복지사나 메디케이드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과거에 신청이 거부 당했더라도 재 신청하여 자격을 얻을수 있다.

은퇴를 하여 메디케어에 가입이 되었더라도 메디케이드와 동시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된다면 메디케이드에 추가 가입을 하는것이 좋다. 메디 케이드에 가입하면 의료비가 아주 저렴하고 약값이 무료이기 때문에 메디케이드를 받아주는 전문의를 찾기 어렵더라도 약품값을 절약할수 있다.

메디케이드에 가입이 되었더라도 매년 다시 인증을 받아야 하며 타주로 이사를 하게되면 기존 메이케이드를 탈퇴하고 이사한 주에서 새로이 신청해야 한다.

수혜 해택

수혜 해택은 메디케어에서 커버하지 않는 장기지원과 서비스및 개인 캐어서비스와 같은 추가 해택도 누릴수 있고 기본적인 의사와 병원방문, 예방 케어 (Preventative Care), 산전및 출산 케어, 정신 건강케어와 안과와 치과서미스 및 의료약품을 지원한다.

메디케이드의 장점은 모든 의료비용이 무료이지만 단점은 메디케이드 보험을 받아주는 의사나 병원을 찾기가 어려워 이용하기기 불편한 점이다.

맺음말

메디케이드는 주로 저소득층 (노인, 아동포함)과 임산부및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주정부 프로그램으로 (재원은 연방정부와 주정부 공동부담) 의료비용과 처방약값이 무료이거나 아주 저렴하지만 받아주는 의사나 병원이 적어 이용하기가 불편하다. 65세가 되어 메디케어에 가입이 되었더라도 메이케이드 자격조건을 충족한다면 동시 가입이 가능하고 커버리지도 메디케어에 비해 더많고 비용도 저렴하니 꼭 가입하기를 권장한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