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의 법칙 좋은습관 만들기
우리는 모두 보다 밝은 "미래의 나"를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좋은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현재의 나"는 지금 당장 편한것이 좋아 세운 계획을 미루고 싶다. 따라서, 현재의 나에게 미래의 나보다 높은 가치를 두게 되면 오늘 계획한 일은 내일로 미루게 된다. 매년초 많은 사람들은 새해의 계획을 만들고 작심 3일을 넘기기 어려운 이유는 오늘에 할일을 내일로 미루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할 2분의 법칙은 Atomic Habits 저자 제임스 클리어와 Get Things Done 의 저자 데이빗 알렌이 저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해야할 방법을 제시한다.
오늘의 핵심은 2분의 법칙을 통해 미루지 말고 바로 실천하란 말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2분을 투자하는 것이다. 2분의 법칙을 크게 나누면 3가지로 구분할수 있다.
1. 채 2분이 걸리지 않는 일은 바로 끝내라
우리는 생활 하면서 채 2분이 걸리지 않는 일을 미룬다. 이 메일을 읽고 답변을 미루거나, 저녁 초대를 받고 답변을 미루고 또한 전화 한통으로 간단히 끝낼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2분이면 끝낼수 있는 일을 미루어 잊고 답변을 못하는 경우나 제시간에 답변을 못해 당황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2분의 법칙에서 소개하는 습관은 2분이 걸리지 않는 일은 바로 시작해 끝을 내라 이다.
개인적으로 IT 사업을 하는 관계로 손님들이 요청하는 많은 일들을 처리한다. 개중에는 짧게 끝낼수 있는 일도 많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들도 있다. 또한, 티모시 페리스가 저술한 The 4-Hour Work Week 과 같이 외국의 프리랜서를 고용해 많은 일들을 처리하고 있다. 손님이 요청한 일을 내 시간 2분을 투자해 프리랜서에게 설명하고 하루 자고 일어나면 문제가 해결되어 있는 경우가 상당하다. 일을 받은후 바로 시작해 빠르게 해결해 줌으로서 능률도 오르고 손님도 해피하다.
2. 어떤 일이던 2분만 해보라
우리는 하기 싫거나 귀챦은 일은 미루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1)번에서 소개했던 2분도 걸리지 않은 일일수도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일수도 있다. 2분의 법칙에서 소개하는 습관은 하기 싫은 일이라도 딱2분만 해보란 말이다. 2분만 하고 그만 두어도 된다. 하지만, 옛말에 "시작이 반"이란 말이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시작하면 몰입하게 되고 끝을 내고 싶어한다. 모든일이 시작이 어렵기 때문에 단 2분만 하고 끝내더라도 시작하는 습관을 만든다면 미루는 일이 점차 감소될 것이다.
우리는 많은 계획과 목표를 세운다. 목표를 세웠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 1주 또는 1달의 계획을 세워 진행한다. 예를 들어, 1달에 1권의 책을 읽고 1년에 12권의 책을 읽는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하자. 2분의 법칙을 이용해 바로 시작하고 책을 단 2분을 읽더라도 매일 조금씩 읽어 간다면 책을 읽는 것은 습관이 될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처음 한권, 2권을 강제적으로 읽을것이 아니고 내가 좋아하는 주제의 책을 골라 읽는것이 내 습관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 싫은 책을 목표달성 만을 위하여 읽는다면 설사 1번 또는 2번 목표를 달성했더라도 이를 습관으로 만들기는 어렵다.
3. 나쁜 습관 2분 어렵게 하기
우리는 무엇이 좋은지 나쁜지 구분할줄 안다. 하지만, "현재의 나"에게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나쁜것을 알면서도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나의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 2분 어렵게 만드는 법칙을 이용할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장기"라는 온라인 게임을 스마트 폰으로 가끔 즐긴다. 우리는 인생을 즐길줄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게임을 하는것은 나쁜것은 아니지만 도가 지나치면 내 생활에 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게임의 횟수를 줄이기 위해 나는 매번 게임을 마친후 스마트 폰에서 게임을 지운다. 새로 시작할때는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는 2분의 번거로움이 있어 게임을 포기하게 된다.
반대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베리어 (Barrier)를 없애야 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보이는 곳마다 물을 갖다 놓았다. 아직, 원하는 수준의 물을 마시지는 않지만 생각이 날때마다 물을 마신다. 물을 마시면서 집에서 맥주를 마시는 횟수는 상당히 줄어 좋은 습관은 늘리고 나쁜습관은 줄이는 효과를 본다.
결론
2분의 법칙에서 주는 교훈의 핵심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다. 나에게 주어진 일을 미루지 않고 바로 시작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미래의 나"는 틀림없이 "현재의 나"보다 훨씬 잘 살고 있을것이다. 나에게 밝은 미래를 줄 좋은 습관은 계속해서 개발해 나가고 나에게 어두운 미래를 줄 나쁜 습관은 하나씩 없애가는것이 2분의 법칙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Comments (0)
N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