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백신 접종자 국내 전산등록
대한민국 국민이고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다면 해외에서 받은 예방접종을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헤 전산처리 할수 있다. 미국에서 백신 접종을 받았다면 미국 CDC 에서 발급한 백신카드를 이용하면 전산처리 할수 있다. 다만, 전산처리는 주민등록증 소지자에 한하고 거소증이나 기타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는 할수 없다.
[..]대한민국 국민이고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다면 해외에서 받은 예방접종을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헤 전산처리 할수 있다. 미국에서 백신 접종을 받았다면 미국 CDC 에서 발급한 백신카드를 이용하면 전산처리 할수 있다. 다만, 전산처리는 주민등록증 소지자에 한하고 거소증이나 기타 외국인 등록증 소지자는 할수 없다.
[..]최근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라 한국에서 외국을 방문하려면 PCR 진단서를 받아야 한다. 재외동포가 한국을 방문하고 미국으로 귀국할경우 PCR 진단서를 출발전 72시간이내에 검사 하여 제출하여야 비행기에 탑승할수 있다. 미국에서 원하는 진단서는 코로나19 검사를 출발시점 72시간 이내에 해야 한다. 미국에서 한국행은 검사기관에 따라 1-3일 걸리는 관계로 검사 결과를 출발시간 기준으로 72시간 이내에 받으면 된다.
[..]지난달 5월5일부터 국내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한 후 2주가 지난 내/외국인이 해외로 출국했다가 입국하는 경우 격리를 면제해 주고 있었으나 재외국민이나 유학생 등이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받고 입국할 때는 격리면제 혜택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6월13일 질병관리청에서 한국 방문시 격리면제를 받을수 있는 자격조건을 발표했다. 격리면제는 7월1일부터 실행하며 외국에서 백신접종을 완료한 분들중 면제허가를 신청해 승인을 받은자에 제한된다.
가족방문 목적으로 한국 방문시 격리면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학술이나 인도적인 목적으로 방문시에도 격리면제 가능하며 가족관계 증명은 필요없다.
[..]미국 대학의 평균 학비와 기숙사비를 포함하면 공립대의 경우 $25,000 (In-State, 같은주), $40,900 (Out-of-State, 타주) 그리고 사립대의 경우 $50,000을 초과한다. 또한, 대학 등록금은 매년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나중에 큰 부담을 가질수 있다. 매년 평균 3만불의 대학 학자금을 가정하면 1명의 자녀를 4년제 대학을 졸업시키려면 12만불이란 금액이 필요하다. 결혼을 하고 자녀가 생기면 대학 학자금을 준비해야 하고 아이를 둘이나 셋을 낳는다면 학자금의 부담은 크게 늘어난다. 따라서, 현재의 부부 경제 상황과 자녀가 대학을 입학할때쯤의 경제력을 계산해서 적당한 금액의 학자금을 매년 저축하는것이 도움이 될것이다. 학자금을 미리 저축하는 취지는 세금 공제해택을 받아 저축한 금액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것이다. 자녀의 학자금 플랜은 크게 529플랜과 커벌델 (Coverdell Plan, CESA)플랜이 있고 2개 모두 세금해택이 있다.
[..]최근 애플에서 에어태그를 출시함으로서 분실물 추적장치 시장은 크게 3파전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분실물 추적장치는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GPS 추적장치와 달리 매달 데이타 서비스 플랜을 구입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내 전화기와 거리가 멀어졌을 경우 다른 사용자의 블루투스와 그들의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위치 추적이 되므로 가까운 곳에 누군가가 같은기종의 기기를 이용해야 가능하다. 분실물 추적장치를 최초 개발한 타일 (Tile)을 비롯해 여러 브랜드가 추적장치를 만들지만 거리와 관계없이 추적이 가능한 브랜드는 크게 타일사의 타일 (Tile)과 삼성의 스마트 태그 (Smart Tag)와 애플에서 출시한 에어태그 (Air Tag)가 있다. 타일은 2014년도에 출시되어 분실물 추적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최근 삼성의 스마트 태그와 애플의 에어 태그가 출시됨으로서 시장이 크게 바뀔 분위기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교통사고를 당할수 있고 건강이 나빠져 질병에 고생할수도 있고 또한 큰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을수도 있다. 내가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었을때 내 부양가족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일수 있도록 가입하는것이 생명보험 (Life Insurance)이고 사고나 질병이 생겨 경제생활을 할수 없을때 도움을 받을수 있는것이 장애 보험(Disability Insurance)이다. 건강보험은 가족이 병이 생겼을때 치료비를 도움받기 위해 드는 보험이고 연금보험 (Annunity)은 은퇴후 노후연금을 받을수 있도록 가입해두는 보험이다. 보험은 뜻밖의 위험에 처했을때 경제적인 불행에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가입하는 금융상품 으로 만약에 생길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다.
[..]요즘엔 인터넷의 발달로 외국에 나와 살면서도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를 원할때 볼수 있다.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많이 있을뿐더러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다. 영화나 드라마 또는 티비 콘텐트는 컴퓨터, 스마트폰과 테블렛을 통해 볼수 있지만 뭐니뭐니 해도 티비를 통해 보는것이 제일이라 하겠다. 원하는 콘텐트를 티비를 통해 보려면 스마트 티비를 이용하거나 스트리밍 기기를 이용해야 한다. 스트리밍 기기로는 구글 크롬캐스트 (Google Chromecast), 아마존 파이어TV (Amazon Fire TV), 애플 티비 (Apple TV), 로쿠 (Roku), 앤비디아 실드 (Nvidia Sheld TV), X박스원S (Xbox One S)을 비롯해 티보 (TiVo Stream) 가 있다. 기기에 따라 스마트 어플을 실행한뒤 기기로 캐스트하는 방법과 기기에서 직접 어플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한국드라마를 기기에서 바로 실행해주는 몇개 안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노동 수익의 한계를 느끼고 투자에 눈을 뜬다. 20대엔 노동으로 돈을 벌고 저축하여 아무리 늦어도 30대부터는 투자수익을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하루 갖는 시간은 24시간이고 이중 8 ~ 10시간을 일한 댓가로 소득을 얻어 생활을 한다. 요즘은 100세의 장수 시대라고는 하지만 80이 넘어서도 여행을 하고 운동을 하기엔 역부족이다. 미국에선 평균은퇴 나이가 61세라고 하고 약 30%의 인구가 60이 되기전에 은퇴를 한다고 한다.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기위해서는 투자수익을 만들수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돈이 돈을 벌어주는것이다. 투자 수익은 Passive Income (수동 수익)이라고도 하고 미국에서는 수동으로 얻은 수익에 대한 세율이 노동으로 얻은 수익보다 낮다. 수동수익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것은 (1) 부동산으로 얻는 임대수익과 (2) 주식에 투자해 얻는 배당수익이나 주식소득이 있다. 오늘은 여러가지 투자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은 "미국" 주식에 대한 용어와 약어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한다.
[..]동남아 국가들은 제각기 은퇴 이민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은퇴 비자를 제공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를 제공하는 말레이지아,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한국인들 한테 관심을 받는 은퇴국가 들이라 하겠다. 이중에 태국은 한국인 외에 서양인 에게도 은퇴이민으로 선호가 높은 국가이고 선호도가 세계 10위권 안팎을 유지한다. 은퇴이민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경제적인 면을 들수있으며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국가를 선택한다. 태국의 1인당 개인소득은 약1만 달러로 한국의 약 1/3 정도 수준이다. 소득에 대한 측정 방법인 가구소득, 개인소득및 국민소득에 따라 다소 차이는 나지만 GDP per Capita 가 아닌 실 소득으로 비교하면 한국의 약 30% 정도라 예측된다.
[..]미국의 연금제도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회 보장연금 (Social Security Benefit,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와 개인이 직접 가입하는 IRA 와 401K 플랜이 있다. 이 외에도 회사에서 제공하는 펜션연금 (Pension)이 있지만 이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줄고 있는 실태이다. 소셜 시큐리티 베네핏은 내 계좌에 적립되는 돈이 아니고 정부에서 각 개인마다 액수를 산출해 은퇴후 본인의 평생얻은 소득에 대해 연금으로 돌려주는 것이다. 이와 달리 IRA 와 401K 는 내 계좌에 적립이 되는 은퇴 연금으로 내가 투자처를 정할수가 있고 내가 일찍 죽는다 하더라도 받을수 있는 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