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수단으로 관심 커진 리버스 모기지

은퇴 수단으로 관심 커진 리버스 모기지

by 이상돈 (Posts: 0) » about 7 years ago

요즘 은퇴하신 분들의 수입원으로 활용되는 리버스 모기지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리버스 모기 지란 62세 이상 연령의 주택 소유주에 한하여 주택을 담보로 빌린 돈을 은행으로 부터 역으로 받는 것이다. 평생 동안 월 페이먼트를 고정적으로 받을 수 있고 아니면 처음 융자를 할 때 목돈으로 받을 수도 있다. 어쨌든 융자 금액에 융자 기간 동안의 이자가 가산되므로 원금이 늘어난다.

일반적으로 주택 감정 가격에서 융자 액을 뺀 홈에퀴티의 65~70%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리버스 모기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택을 담보로 한 융자에서 채권 설정이 없거나 모기지 페이먼트가 거의 끝나가야 한다. 리버스 모기지로 인한 수입은 세금이 공제되며 소셜 시큐리티 연금을 받거나 메디케어 수혜에는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리버스 모기지 신청시 기존의 융자인 홈에퀴티론이나 라인 오브 크레딧과는 달리 크레딧이나 수입 등의 자격 요건이 필요치 않고, 에퀴티가 쌓인 주택을 담보로 할 수 있다면 일반 모기지 융자와 같이 기타 다른 구비 서류나 자격 요건은 까다롭지 않다. 단지 주택 소유주의 나이와 현재의 모기지 이자율 그리고 주택 가격에 따라 이자율 및 모기지 액수가 결정되며 나이가 많을 수록 받을 수 있는 융자 액수가 증가한다. 최근 집값이 상승함에따라 에퀴티가 늘어나기도 하고, 이자율이 낮은 추세이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줄어 많은 한인 연장자들의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리버스 모기지는 주로 변동 프로그램으로 이자가 다소 높고 원금에 이자까지 가산돼 상환 금액이 증가하는 단점과 자산이 줄어드는 개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부동산 재산세와 보험료는 주택 소유주가 부담해야 하며 리버스 모기지 이용시 비용 부담이 많으므로 최소한 5년 이상 거주할 계획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융자 수수료가 최고 리버스 융자 금액의 2% 이며 따로 융자 보험으로 0.5% 를 더 부과할 수도 있다.

* 이 글은 절대로 법적인 조언(Advice)이나 재정에 관한 조언이 아니며 단지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으로 작성 되었음을 밝혀 드리며 조언이 필요하신 분은 변호사나 라이선스가 있는 분들에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0) Answer(s)


Browsing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