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인증서란 무엇인가?
한국내에서 인터넷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도록 인증해주는 사이버 증명서로 오프라인의 인감증명서와 비슷한 역활을 한다. 인터넷 뱅킹, 전자상 거래등 온라인 서비스에 보안이 필요한 서비스에 전자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을 인증하고 업무를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도록 해주는 인증서 이다. 공인 인증서를 통해 문서의 위조나 변조를 예방하며 정부의 철저한 심사 결차를 걸친 공인 인증기관에서만 발급되고 법적 효력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1. 공인인증서는 어떤 업무에 사용하나?
인터넷뱅킹, 전자상거래, 전자정부 서비스, 4대 사회 보험, 국세청 홈텍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입찰/조달, 온라인증권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2. 공인 인증서는 미국시민권자도 받을수 있나?
공인인증서 발급 신청 대상자는 (1) 대한민국 국적의 재외국민(영주권자를 포함한 외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2) 대한민국 거소증을 소지한 외국인에 한해 가능하다. 미국 시민권자는 발급이 불가 하나 한국에서 F4 비자와 거소증을 취득하면 공인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3. 공인인증서 신청은 어떻게 하나?
공인 인증서 신청은 직접 가서 해야 하고 대리인이나 우편신청은 불가 하다. 재외공관 (은행및 인증기관)을 방문하여 신청서와 유효한 대한민국 여권과 비자(또는 영주권), 또는 왹국인 여권과 거소증을 지참하여 신원 확인 후 접수증을 교부받는다. 접수증에는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임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전해 주니 분실에 주의를 요한다.
4. 공인 인증서에는 어떤 정보가 들어있나?
공인인증서에는 개인이나 기관의 이름, 주소, 유효기간, 인증번호 및 인증서발행기관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인증서는 전자상 거래시 본인을 인증할수 있는 도구이니 인증파일이나 패스워드 분실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5. 공인 인증서는 어디에 저장되나?
공인 인증은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인증하므로 우선 앤드로이드 폰과 아이폰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앤드로이드의 경우 컴퓨터에 USB 로 연결하면 휴대폰이 인식이 되고 Phone 폴더에 들어가면 상위 Root 폴더에 NPKI 라는 폴더가 있다. 외장 SD 카드를 이용할경우에는 /mnt/sdcard/NPKI 폴더에 저장된다. 인증서를 다른 앤드로이드 폰이나 Desktop PC 에 옮기려면 NPKI 폴더를 복사해 넣어면 된다. iPhone 의 경우 USB 로 연결을 하더라도 외부 폴더는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NPKI 폴더를 복사하거나 삽입할수 없다.
6. 인증서 페지 논란
대한민국의 공인 인증서 제도는 1999년 도입되어 전자상거래을 안전하게 할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정책이지만 과도한 정부규제라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시장 경쟁을 저해 한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고 있다. 공인 인증서는 인터넷 전자상 거래의 꾸준한 걸림돌로 작동한다고 생각된다.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교포로서 한국에는 매년 약 1-2개월 생활을 하고 있는데 공인 인증서 제도로 인해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다. 미국의 경우 공인 인증이 없이도 전자상 거래를 안전하게 하고 있고 한국의 인터넷 뱅킨의 경우 패스워드와 플래스틱 2자리 KEY 를 2번이나 삽입하게 하고 공인 인증 패스워드까지 수차례의 보안을 통화해야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인증서는 1년의 유효 기간이 있으므로 매년 갱신해야 하고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페지를 희망한다.
Comments (0)
N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