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거래 증권사 위불
위불 (Webull)은 2017년에 설립된 중국계 회사로 로빈후드와 함께 밀레니얼과 젊은층에 획기적인 인기를 얻은 증권사이다. 증권계설과 함계 2개의 주식을 무료로 제공하며 모빌앱과 데스크탑 사용도 편리하게 만들어 주식을 처음시작하거나 소액투자자들에게 용이한 플랫폼이다. 로빈후드에 비해 안정적이고 최근 IRA 어카운트와 옵션트레이딩과 함께 가상화폐까지 거래가 가능해 밀레니얼 세대가 이용하기 편리하다 하겠다.
위불은 불과 3년밖에 되지 않은 신출 증권사이지만 편리성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로빈후드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짧은 기간에 약 2백만 가입자를 유지하고 있다. 단기간에 고속으로 성장한 증권사라 할수 있다. 처음엔 주식과 ETF거래로 시작하여 마진과 옵션거래와 함께 은퇴계좌 (IRA)와 가상화폐 거래까지 추가 하였다. 아직까지 뮤트럴 펀드와 본드 트레이딩은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짧은미래에 제공되지 않을까 전망해 본다.
아직 신출 증권사이기에 빅4 증권사 (찰스 슈왑, 피달리티, 이트레이드 (JP 모겐흡수) 와 티디어메리 트레이드(찰스슈왑 흡수))에 비해 주문 처리량이나 거래속도가 느리지만 저렴한 가격에 편리한 트레이딩을 원한다면 첫증권사로 고려해볼만 하다. 그럼 위블 증권사의 장점을 정리해 보자.
- 우선 주식매매 수수료가 무료이다. 지난 2013년도부터 로빈후드에서 무료거래을 시작한 이래 이제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가 주식거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위불또한 무료 주식거래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 소액의 투자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플랫폼이다. 특히 모바일앱이 편리하게 디자인되어 어느곳에서도 수월하게 주식거래를 할수 있다.
- 회원가입하고 주식계좌에 $100 이상의 금액을 이체하면 2개의 주식을 무료로 받을수 있다.
- 위불에서도 데이트레이딩을 지원하면 계좌에 2만5천불이 유지되지 않을 경우 주3회로 제한된다.
- 프리마켓 (Premarket) 과 에프터마켓 (After market) 트레이딩이 가능하다.
- 주식과 ETF 를 비롯해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페 거래가 가능하다.
- 어느증권사와 마찬가지로 위불도 SPIC 멤버이며 50만불 (25만불 현금)의 증권보험이 보장된다.
- 모바일 앱과 데스크답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수월하다.
- 테크니컬 트레이딩을 한다면 위불이 제공하는 차트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다. 이부분은 로빈후드 에 비해 장점이라고 볼수 있다.
로빈후드는 프리뮤엄회원에 한해 마진트래이딩을 허용하지만 위불은 계좌에 $2,000 만유지한다면 마진 트레이딩이 가능하고 마진이자율도 타회사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위와 같은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몇가지 단점도 고려해볼만 하다.
- 미국의 어느증권사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거주를 하고 영주권, 시민권 또는 유효한 비자를 소지해야 증권계좌를 열수 있다. 한국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의 미국 증권사 계좌를 직접개설하는 것은 어렵다.
- 회사나 주식에대한 리서치 자료를 제공은 하지만 빅4 증권사에 비해 미약하다.
- 계좌에 사용하고 있지 않는 현금에 대해서는 이자가 없다. 따라서, 거래 중간중간 남는돈에 대해서는 그냥 현금으로 보관된다.
- 미국 타은행과 계좌이체 기간이 큰증권사에 (1-2일) 비해 3-5일의 기간이 소요된다.
- 소액의 액수로 주식거래가 가능하지만 주식을 판매한 돈이 바로입금되지 않는경우가 있어 주식팔고 사는데 공백이 있을수 있다. 판매한 주식애 대한 금액은 Unsettled Cash 로 구분이 되며 Clear 될때까지 사용할수 없는 금액이다. 이를 잘못 사용했을경우 페널티를 물을수 있다.
위불 계정가입
위불 가입은 웹사이트나 모바일 어플을 이용해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시 2개의 무료주식을 받을수 있다. 가입조건은 미국에 거주자로 18세이상 SSN 번호나 ITIN을 소유하고 있으면 된다.
- 위불에 회원가입을 하고 증권계좌를 개설하면 1개의 무료주식을 받는다 (선택이 아닌 랜덤으로 주식의 가격이 약 $2.50 - $250 한도내에서 제공된다).
- 위불 증권계좌가 승인되고 계좌에 $100 이상을 이체할경우 또하나의 무료 주식을 랜덤으로 받는다 ($12 - $1,400). 단, 계죄이체는 계좌 승인후 30일 이내에 해야 하고 이체된 금액은 60일간 양도할수 없다. 무료로 받은 주식은 언제든 팔수 있다.
데이 트레이더 규정
위불이나 어느 증권어카운트를 가지고 있더라도 5일간에 4회 이상의 데이트레이딩 (같은주식을 같은날 사고파는행위)를 하고 데이트레이딩 거래액이 6%이상일 경우 "페턴 데이트레이더"로 구분이 되고 이렇게 구분이 되었을경우 어카운트 최저밸랜스는 2만5천불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마켓크로징에 본인의 어카운트 밸런스가 2만5천불보다 떨어졌다면 이액수를 채우기전까지는 주식을 매수할수 없다.
결론
위불은 중국계 증권사로 2017년에 설립되어 로빈후드와 함께 획기적인 인기를 얻은 주식거래 플랫폼이다. 회원가입과 동시에 증권계자를 오픈하고 $100을 이체하면 2개의 무료 주식을 받을수 있다. 주식과 ETF 를 비롯해 마진트레이딩과 옵션트레이딩도 가능하다. 또한, 가상화폐 거래를 희망한다면 그또한 가능하다. 초기자본 $0로 계좌를 오픈할수 있으며 차팅자료를 제공해 줄뿐더러 프리마켓과 에프터마켓 트레이딩도 가능해 동부시간 오전 9:30 부터 오후 4시이후에도 트레이딩이 가능하다. 하지만 빅4 증권사에 비해 주문처리량과 거래속도가 늦을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Comments (1)
Interesting read. Can't invest my energy in trading...too many friends addicted to it. :)
Apr 07, 2021 at 06:13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