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상전화 번호 만드는 방법
미국에선 구글 보이스나 텍스트 나우 (TextNow) 및 다양한 회사들이 무료 가상번호를 제공하지만 한국에선 가상번호 만들기가 수월하지 않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무료 전화및 SMS 를 하려면 미국 가상번호를 만들면 무료사용이 가능하고 카톡 계정생성도 가능하다.
한국 방문시 배달 서비스나 온라인 사이트에 가입을 하려면 국내 전화번호가 있어야 한다. 미국과 같이 무료 가상번호를 제공한다면 좋겠지만 보이스피싱과 온라인 사기로 대포폰이 많이 사용되는 관계로 대한민국에서는 가상전화 번호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곳은 없다. 우선 한국에서 가상 전화 번호를 단기간 사용할것인지 장기간 소유할것인지에 따라 구입 방법이 다르다.
1. 한국 가상번호 장기유지 목적
한국에서 가상전화번호를 장기간 유지하고 싶은 경우에는 저렴한 플랜을 찾은것이 중요하다. 알뜰폰은 가상전화라기 보다는 보통전화 서비스이지만 상대적으로 싼가격으로 한국전화번호를 길게 유지할수 있는방법이기에 추가했다.
한국에서 가상번호를 받아 장기간 사용목적이라면 다음 옵션을 고려해볼수 있다. 한국에선 아쉽게도 아직 무료로 가상번호를 구할방법이 없으므로 저렴한 방법을 찾는것이 최선이다. 혹시라도 무료 방법을 아시는 분들이 있으면 댓글달아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알뜰폰: 요즘엔 저렴한 알뜰폰이 많이 나와 월 천원~3천원 정도의 금액으로 서비스를 받아볼수 있다. 기본료 천원에 사용료 추가 부담으로 인증용도로만 쓴다면 월3천원 정도로 통신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010 전화번호를 받을수 있기때문에 내국인과 같은 번호로 사용이 가능하다. 요즘엔 저렴한 가격으로 미국으로 로밍이 되고 전화인증이 필요한 SMS 는 무료로밍 서비스를 해주는 알뜰폰이 많으니 전화인증을 위한 알뜰폰 구입이라면 로밍서비스가 되는지 알아보는것도 중요하다. (알뜰폰 개설하기 참조)
- 말톡: 말톡은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구입할수 있고 수신 전용 가상 번호는 월 2,000원 으로 연 $24 일시불로 지불해야 하고 번호는 070 번호를 부여 받는다. 1년 만기전 연장을 한다면 받은 번호를 계속해서 사용할수 있다. 처음 가입하면 발신용으로 10분 사용할수 있다. (인터넷을 보니 예전엔 1시간 주었던것 같다). 10분을 사용한후엔 수신용으로만 이용 가능하다. 발신을 원한다면 월정액(30분, 100분, 200분) 플랜이나 종량제 (5000원 또는 1만원) 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된다. 월정액은 일정금액을 매월내고 구입한 한도내서 사용하는것이고 사용을 못한 부분은 소진된다. 종량제는 Prepaid 라고 생각하면 되고 기간과 관계없이 미리낸 액수만큼 전화나 SMS 를 사용할수 잇다. 수신용 070 가상 번호를 구입하면 여권을 사진을 찍어 업로드 해야 사용 가능하다. 요즘 보이스 피싱에 이용되는 대포폰관계로 한국에서 전화번호를 개설하려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하는데 가상전화 번호는 여권을 이용한다.
- 아톡: 아톡 또한 인터넷 전화어플로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거나 모바일 어플을 설치해 이용할수 있다. 말톡과 같이 070 전화번호를 부여받고 ARS 서비스도 가능하다. 사용료는 베이직 2,000원으로 전화와 SMS 는 무제한 수신이 가능하고 발신의 경우 추가비용을 지출해야 사용할수 있다.
2. 한국 가상번호 단기사용후 폐기 목적
우선 단기간 사용목적이라면 유심 (SIM) 카드를 구입하거나 Skype 온라인번호를 구입해 한국에 머므르는 동안 사용하고 귀국시 페기하면 된다. 다음 방법을 사용해 볼수 있다.
- 외국인 유심 카드: 한국에 2-4주정도 머무르면서 국내번호가 필요하면 가까운 7-Eleven 이나 GS25 등의 편의점에서 유심카드 (SIM)를 구입해 사용할수 있다. 번호는 010 을 부여 받고 전화 (100분)나 SMS (1GB 데이타) 사용이 3만원정도에 가능하나 사용하려는 전화가 Unlocked 되어 있어야 한다. 단, 전화 번호를 사용하려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하고 여권이나 신분증을 업로드해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외국인 전용이라 가격이 알뜰폰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Skype 온라인 번호: 한국번호는 한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고 스카이프 파트너 대성을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번호를 유지하려면 일정금액을 월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영구적인 번호가 필요하다면 별로 좋은 옵션은 아니다.
- Spoof Box: 스프프 박스는 무료로 제공하는것처럼 광고하지만 가상 번호를 받아 제데로 쓰려면 유료로 전환하여야 한다. 많은 사용자들이 무료인지 알고 시작하여 유료로 전환하고도 원하는 서비스를 받지못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
3. 한국 통신3사 서브 전화번호
한국에서 이미 전화서비스를 통신3사 (KT, SKT 또는 LG U+)를 통해 이용하고 있다면 서브전화번호를 무료로 제공받을수 있다. 가까운 데리점에 방문하여 유심칩을 구입하면 1개의 새로운 전화번호를 이용할수 있다.
통신3사의 경우 데이타 공유서버스로 추가 1-2개의 유심을 무료로 제공받을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렛등에 유심칩을 넣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서비스이다.
4. 한국 통신3사 투넘버 서비스
한국에서 통신3사 (KT, SKT 또는 LG U+)를 이용할경우 약 월3천원의 비용으로 새로운 전화번호를 받을수 있다. 이것은 새로운유심칩을 받아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유심칩에 2개의 번호를 이용하는것이다. 장점은 개인계정과 사업계정을 나눌수 있는점이고 1개의 유심을 통해 2개번호를 1개의 전화기에서 사용할수 있다는것이다. 알뜰폰 사용자는 이서비스를 이용할수 없다.
- KT (투폰) 서비스는 월 4천400원에 추가 가상번호를 발급받아 1개의 요금제로 사용하는것이다. 하지만 가상번호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불가하다. 또한 아이폰에서는 이용할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용방법은 어플을 설치해 사용한다.
- SKT (넘버플러스2) 서비스는 월 3천850원에 추가 가상번호를 발급받는것이다. 발신시 *281일 누르고 전화를 할경우 가상번호를 이용한다. 또한, 넘버플러스II 어플을 설치해 사용하면 가상전화번호 이용이 편리 한다.
- LG U+ (듀얼넘버) 서비스는 월 3천300원으로 추가 가상번호를 발급받을수 있다. 듀어넘버도 1개의 유심으로 전화번호를 2개 이용하는 서비스로 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하는분들은 "통화도우미" 어플을 이용해 사용할수 있다. 또한, 엠드로이드 이용 발신시 상대방전화번호뒤에 #(우물정)을 누르면 듀얼번호로 발신이 된다. 아이폰 이용발신시에는 상대방전화 번호에 *(별표)를 붙이면 듀얼번호로 발신이된다.
미국전화 로밍이용
요즘엔 대부분의 미국 전화 플랜에 global roaming 이 포함되어 있어 한국이나 외국 여행을 하더라도 굳이 local SIM 카드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Sprint 와 T-Mobile 은 이미 대부분의 Wireless 플랜에 Global Roaming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고 AT&T 나 Verizon 도 약정의 가격으로 Roaming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결론
미국에선 무료로 가상번호를 부여받을수 있는곳이 10여곳 있지만 한국은 보이스피싱 및 대포폰 규제때문에 아직 무료로 가상번호를 제공하는곳은 없다. 한국 가상번호를 단기 또는 장기 사용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옵션이 있지만 장기간 같은 번호를 소유하고 싶다면 저렴한 알뜰폰을 구입하는것을 권장한다. 말톡이나 아톡과 같은 스마트폰 어플도 가상번호를 제공하지만 070 (VoIP) 전화번호를 부여받기 때문에 인증용도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못하다. 또한, 요즘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려 070 번호를 기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010번호를 제공하는 알뜰폰을 권장한다. 한국에선 전화번호를 부여 받으려면 여권이나 거소증 인증절차를 해야 한다.
Comments (1)
한국에서 가상 번호를 만들려는 목적이 단순히 국내 전화 통화라면 몰라도 스마트폰을 대처하는 목적이라면 권장하고 싶지 않다. 미국에서는 무료 가상전화번호를 만들어 여러가지 해택을 볼수 있지만 한국의 경우 유료(연 $24)로 구입해야 할뿐더러 대부분의 서비스는 스마트폰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상전화 번호로는 제한이 많다. 본인의 경우 약 3개월의 가상번호를 사용해 보았지만 스마트폰 앱인증문제와 타 제약이 많은 관계로 가상전화 번호는 더이상 이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구입하였다.
Jan 04, 2019 at 06:11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