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본적 분석이란 무엇인가?

기본적 분석

기본적 분석 (Fundamental Analysis)은 기업의 재무제표, 수익성, 경쟁성, 성장성및 사업성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내재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기본적 분석을 이용하여 특정 주식의 주가가 내재 가치보다 낮을때 매수하고 주가가 내재 가치보다 높아지면 매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기본적 분석을 토대로 투자할 주식 종목을 찾는데 큰 도움을 준다.

기본적 분석을 뒷바침 하는데는 크게 다음 2가지의 조건이 있다.

  • 주가는 단기적으로 수익선과 달리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될수 있다.
  • 주가는 장기적으로 수익선을 따라 간다.

(출처) 나무위키

다시말해 주가선과 수익선은 수렴하기 때문에 주가는 기업의 수익이 결정한다. 주가가 일시 수익대비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될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주가선과 수익선은 같은선으로 모아진다.

투자자들은 본인의 나이와 취향에 따라 성장 (Growth) 또는 소득 (Value) 투자를 한다. 성장하는 주식은 위험 요소가 크며 주가의 폭도 크게 득락하지만 잘 투자하면 10루타 (Tenfold)이상의 수익을 얻을수 있다. 소득 투자자의 경우 기업의 성장은 느리지만 배당금을 지급하는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를 함으로 주로 은퇴자나 큰 위험을 원치않는 사람들이 선택한다.

증권가에서 성공을 이룬 피터 린치 (Peter Lynch)는 주식 종목을 선택할때 성장률과 많은 잠재력을 가진 종목을 선택하기 희망하고 많이 이용하는 재무적인 지표는 다음과 같다.

1. 주가 수익 비율 (P/E 비율, Price Earnings Ratio)

주가 수익 비율은 현재의 주가를 수익으로 나눈 비율을 말한다. 따라서, 수익이 나지 않는 주식의 P/E 비율은 계산을 할수가 없기 때문에 공백으로 보여준다. P/E 비율은 주식의 값어치를 말해주는 지표로 역사적인 평균은 15.7 이고 S&P 500 역사적인 평균도 13에서 15를 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S&P 500 10년간의 PER 은 33.1 이고 나스닥 (NASDAQ) 2010-2022년 평균는 21.98 이었다. 역사적인 평균과 비교하면 지금 현재의 주가가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다는것을 알수 있다.

주가 수익 비율 = (주가 / 수익) x 100

세계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는 주식 종목을 선정할때 적절한 P/E 비율은 15~30 이라 하고 30을 넘는 주식은 경계 하라고 조언한다. 앞에서 주가선과 수익선은 수렴한다는 전제 조건을 이용하면 P/E 비율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 있다. 따라서, 거래하고 싶은 주식 종목의 P/E 비율을 (1) S&P 500 비율과 비교하고 또한 (2) 지난 P/E 비율과 현재 P/E 비율을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지금의 주가가 고평가 되었는지 저평가 되어 있는지 알수 있다. P/E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성장률이 높고 주가가 비싸다는 말이기도 하다. P/E 비율이 15라 하면 15년간의 수익으로 구입한 주가를 보상할수 있는 햇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2. 자기 자본 이익률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은 기업이 자본을 이용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는 당기 순이익을 자본총액으로 나눈 비율이다. 따라서, 자기 자본 이익률은 높을수록 좋다.

ROE = (이익 / 자기 자본) x 100

여기서 주의 할점은 자기 자본에는 부채가 포함되지 않은 액수 이다. 부채가 포함된 총 자산을 이용하면 ROA 를 구할수 있다. ROA = (이익 / 총 자산) x 100.

자기 자본 이익률은 자기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용하는가를 보여 주는것이다. ROE 가 15% 이상이면 좋은 결과라고 보고 또한 ROE 가 경쟁사에 비해 높다면 기업의 가치가 경쟁사보다 높은 것이다.

3. 잉여 현금 흐름 (FCF, Free Cash Flow)

잉여 현금 흐름은 회사가 사업를 통해 얻은 수익에서 모든 지출을 하고 남은 돈이라 하겠다.

잉여 현금 흐름 = 영업 현금 흐름 (Operating Cash Flow) - 자본 지출 (Capital Expenditure)

기업의 잉여현금 흐름이 높다는 것은 재정 적으로 안정하다는 신호이다. 따라서, 잉여 현금 흐름이 상승하고 있다면 회사의 수익이 상승 한다는 증조이므로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

4. 부채 비율 (Debt to Equity Ratio)

부채 비율은 대차 대조표를 보고 부채 총액수를 총 자산으로 나눈 비율이다. 건전한 기업이라면 부채비율이 100%를 넘기지 않겠지만 기술주중 빠른 성장을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한 기업들은 큰 부채를 가지고 있을수 있다.

부채 비율 = (부채 / 자기 자본) x 100

부채 비율이 100% 이하라고 하면 자본이 부채보다 많은것이고 위기시에 자기 자본으로 모든 채무를 해결할수 있다는 의미이다.

5.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배당 수익 (Dividend)은 기업에서 투자자 에게 매년 배당하는 수익금 이다. 그리고, 배당 수익율은 회사에서 지급하는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비율이다. 따라서, 배당 수익률이 높은 회사가 중요한 투자의 지표가 될수 있다. 대부분 대형 우량주에서 배당금을 지급하며 때로는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많은 배당금을 받을수도 있다. 기업의 수익에서 30%~50%를 배당 수익으로 지불하는 회사는 안정적인 회사라 하겠고 일부 성장하는 회사들은 현금보유를 이유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배당 수익율은 은행에지 지급하는 이자율과 현재 경재 상황에 따라 좋고 나쁨을 구분할수 있다. 수익 배당율이 4%~6% 정도이면 좋은 배당 수익율이라 할수 있다. 예를 들어, 퀄캄 (QCOM) 이 2021년에 지불한 $2.63 을 당시 가격 ($144.41)로 나누면 1.82%에 해당한다.

6. 경쟁적 우위

기본적 분석중에 양적이 아닌 질적인 고려 사항중 하나인 기업의 경쟁우위가 기업평가에 중요한 기준이라고 워렌 퍼펫는 설명한다. 브랜드, 제품의 질과 다양성, 고객 충성도, 지속 가능한 경쟁적 독보적인 우위등 경쟁사와 차별을 두는 회사는 초과 이익을 얻을수 있다. 예를 들어, 강력한 브랜드에 비싼 가격에도 충성하는 고객을 둔 애플은 타 회사에 비해 경쟁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

결론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내재 가치를 평가하고 기업의 가치, 수익성, 경쟁력, 경영진과 성장률을 분석하여 투자 가치가 있는지 분석하는 방법이다. 기본적 분석은 양적 (Quantitative, 재무제표)과 질적 (Qualitative, 사업성)인 분석으로 저평가된 주식 종목을 발굴하고 미래의 기업 발전과 주가 예측을 하는 방법이다. 이는 많은 증권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산출된 재무제표를 통해 수익성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걸림돌을 분석하여 미래 가치를 평가하는 주식 분석법이다. 기본적 분석을 토대로 주식 종목을 선택하고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함께 이용하여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은것은 투자에 성공할수 있는 방법이다.

질문과 답변

원하시는 답변이 없나요? 질문 하기

Share this post

Shares
facebook sharing button
twitter sharing button
email sharing button
whatsapp sharing button
sharethis sharing button

Comments (0)

    No comment

Leave a comment

Login To Post Comment